컴공생의 발자취

[내일배움캠프 36일차 TIL] .env 최신화와 코드카타 본문

🤝 활동/내배캠TIL

[내일배움캠프 36일차 TIL] .env 최신화와 코드카타

MNY 2024. 6. 8. 00:03
728x90
반응형
오늘의 진도 : 뉴스피드 프로젝트 진행 중...

오늘은 소고기🥩랑 냉면🍜을 먹었다!
그리고 동생 옷도 사줬지 💰💸 👕👖🩳
오늘의 학습, 팀 프로젝트, 코드카타, 오늘의 회고 이렇게 3개의 큰 틀로 나누어 정리할 것이다.

 

💡 오늘의 학습 키워드

- 코드카타 : SQL -
TRUNCATE
IS NOT NULL
WHERE IN


 

TRUNCATE

: 행 전체의 데이터를 지울 뿐만 아니라 저장공간도 지워 버리는 역할

 

PRICE컬럼의 내용이 13400원일 경우 뒤의 4자리를 버린다.

TRUNCATE(PRICE, -4)

 

IS NOT NULL

: NULL이 아닌 값을 조회

 

NAME컬럼의 내용이 NULL 값이 아닌 것을 조회한다.

NAME IS NOT NULL

 

WHERE IN

여러 값을 OR 관계로 묶어 나열하는 조건을 WHERE 절에 사용할 때 쓸 수 있는 키워드

 

* IN 연산자는 조건의 범위를 지정하는 데 사용된다. 값은 콤마( , )로 구분하여 괄호 내에 묶으며, 이 값 중에서 하나 이상과 일치하면 조건에 맞는 것으로 평가된다.

 

WHERE (FOOD_TYPE, FAVORITES)
IN (SELECT FOOD_TYPE, MAX(FAVORITES)
   FROM REST_INFO
   GROUP BY FOOD_TYPE)

 


팀 프로젝트

  • 팀원들과의 협업에서 발생한 문제

내가 PR한 것을 받고 라이브러리가 적용이 안되어 Build가 되지 않았다.

결국 문제는 내가 올린 PR에 이메일 관련 라이브러리가 담긴 build.gradle가 포함되지 않고 올라갔기에 문제가 생겼다.

그러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env 파일의 설정에 추가된 내용을 슬랙으로 알려주었다.

그렇게 내 문제는 해결된 것 같았는데...

 

또 다른 문제가 발생했다. UserService에서 발생한 문제 같았다.

결국 이 문제는 팀원 한 분이 security를 추가하시면서 .env에 인증/인가의 제한 시간 부분이 들어갔는데

다른 팀원들에게 알려주지 않으면서 발생한 문제였다!

 

30분 ~ 1시간에 걸쳐 결국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근데 궁금한 건 PR에 다 넣었다고 생각했는데.. 없었던 것과

다시 커밋해서 올렸더니 아니 커밋은 사라지고 변경된 파일이 없어서 커밋을 올릴 수 조차 없이 됐다는 것..?

그래도 문제는 잘 해결되었다.

 


코드 카타

* 프로그래머스로 진행

 

  • SQL
    • 가격대 별 상품 개수 구하기
    • 3월에 태어난 여성 회원 목록 출력하기
    • 대여 기록이 존재하는 자동차 리스트 구하기
    • 모든 레코드 조회하기
    • 즐겨찾기가 가장 많은 식당 정보 출력하기

 


오늘의 회고

  • 12시간 중 얼마나 몰입했는가?

코드카타 1시간이랑 팀 회의할 때 1시간해서

총 2시간? 가족모임 다녀오고 한다고 정신이 없어서 제대로 집중하지 못했다.

 

  • 오늘의 생각

오늘 정신이 없어서 집중하지 못한 탓에 지금 멈춰있는 느낌이 든다.

그리고 수요일 하루만에 내가 맡은 부분을 다 해버려서 할게 없다..

뭔가를 더 하고 싶은데, 지난 과제 readme라도 일단 정리해야겠다.

 

  • 내일 학습할 것은 무엇인지

주말 동안 지난 주 + 이번 주 wil 작성과

지난 과제 readme를 작성해놓고

코테 관련해서 뭘 공부해야할 지 정리할 예정이다.

그러고 책 읽기와 수준별 강의를 다시 돌려볼 것이다.

728x90
반응형